노인복지요양원에서는 모든 어르신의 정서적/육체적 도움과 발달을 위해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. 어르신들의 자발적인 활동을 도와 더 행복한요양 생활이 되도록 지원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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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5-05-13 | [인지 - 인지향상 (종이접기)] | 인지향상 (종이접기) |
(준비물): 색종이, 풀 ,색연필 도안 등- 종이접기(카네이션)
1.환경 및 자리 배치 어르신들의 이동 동선을 고려하여 넉넉한 간격으로 자리를 배치한다. 휠체어 사용 어르신을 고려해 테이블 높이를 조정하고 접근성을 확보한다. 2.프로그램 도입 및 시범 설명 오늘 만들 작품(예: 나비, 꽃, 상자 등)의 완성 샘플을 보여준다. 작품의 접기 과정을 2~3단계 단위로 나누어 시범을 보이며 설명한다. 인지 수준에 따라 설명을 반복하고, 시각 자료(큰 도안, 그림 예시 등)를 함께 활용한다. 3.재료 배부 및 준비 안내 색종이, 풀 등 기본 재료를 개인별 키트로 나누어 배부한다. 어르신이 색상이나 도안을 직접 고를 수 있도록 자율성을 부여한다. 책상 위를 정돈하여 개별 작업 공간을 확보하도록 안내한다. 4.단계별 종이접기 활동 진행 1단계씩 순서대로 안내하며 전체가 함께 접기를 진행한다. 완성 단계까지 천천히 따라올 수 있도록 시각 자료를 활용하여 안내한다. 손 사용이 어려운 어르신에게는 개별 1:1 보조를 진행한다. 빠른 속도로 완성하는 어르신에게는 추가 접기나 스티커 꾸미기 활동을 제공한다. 5.작품 정리 및 마무리 완성된 작품에 어르신 이름이나 날짜를 적는다. 작품은 방에 전시하거나, 개별 비닐 포장 후 전달한다. 작업이 끝난 뒤에는 도구와 남은 재료를 정리하고, 책상을 소독하고 정돈한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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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5-05-13 | [인지 - 맞춤형수업] | 맞춤형수업 |
[도입]
- 인사 노래로 수업을 시작하고 과거에 가보았던 산, 가고 싶은 산에 관한 이야기를 나눈다. [진행] - ‘산산산으로 끝나는 말은’ 노래를 부르며 전국의 다양한 산 이름을 생각하고 기억하여 차례대로 말하는 활동을 한다. - 지도 워크지에 찍찍이 동그라미를 붙이며 우리나라 명산이 어디에 있는지 알아 보는 활동을 한다. - 산에 가면 먹는 간식, 산에서 볼 수 있는 동물을 주제로 빙고 게임을 할 수도 있다. [마무리] 마무리 체조 혹은 굿바이 송을 함께 부르며 수업을 마무리한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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