노인복지요양원에서는 모든 어르신의 정서적/육체적 도움과 발달을 위해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. 어르신들의 자발적인 활동을 도와 더 행복한요양 생활이 되도록 지원합니다.
| 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|
|
|
|
||||
|
|
| 시간 | 일정 | 장소 |
|---|---|---|
| 2025-10-21 | [인지 - 인지향상 (종이접기)] | 인지향상 (종이접기) |
|
(준비물): 색종이, 풀 ,색연필 도안 등
1.환경 및 자리 배치 어르신들의 이동 동선을 고려하여 넉넉한 간격으로 자리를 배치한다. 휠체어 사용 어르신을 고려해 테이블 높이를 조정하고 접근성을 확보한다. 2.프로그램 도입 및 시범 설명 오늘 만들 작품 완성 샘플을 보여준다. 작품의 접기 과정을 2~3단계 단위로 나누어 시범을 보이며 설명한다. 인지 수준에 따라 설명을 반복하고, 시각 자료(큰 도안, 그림 예시 등)를 함께 활용한다. 3.재료 배부 및 준비 안내 색종이, 풀 등 기본 재료를 개인별 키트로 나누어 배부한다. 어르신이 색상이나 도안을 직접 고를 수 있도록 자율성을 부여한다. 책상 위를 정돈하여 개별 작업 공간을 확보하도록 안내한다. 4.단계별 종이접기 활동 진행 1단계씩 순서대로 안내하며 전체가 함께 접기를 진행한다. 완성 단계까지 천천히 따라올 수 있도록 시각 자료를 활용하여 안내한다. 손 사용이 어려운 어르신에게는 개별 1:1 보조를 진행한다. 빠른 속도로 완성하는 어르신에게는 추가 접기나 스티커 꾸미기 활동을 제공한다. 5.작품 정리 및 마무리 완성된 작품에 어르신 이름이나 날짜를 적는다. 작품은 방에 전시하거나, 개별 비닐 포장 후 전달한다. 작업이 끝난 뒤에는 도구와 남은 재료를 정리하고, 책상을 소독하고 정돈한다. |
||
| 2025-10-21 | [인지 - 맞춤형수업] | 맞춤형수업 |
|
준비물
가을산 자료, 단풍잎 인지 활동 교구(선택), 스카프, 원형 도토리 카드, 부교재 [도입] - 인사 노래를 함께 부르며 수업의 시작을 인지한다. - 편백나무 마라카스를 흔들며 노래를 부르고 율동한다, - 간단한 손유희를 하며 텐션을 올린다. - 단풍잎, 은행잎, 도토리, 밤, 다람쥐, 청솔모, 송이버섯, 국화, 붉은 산수유 등을 순서대로 보여주고 이름을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한다. [진행] - 도토리묵을 좋아하는지 이야기하고 비슷하게 생긴 참나무의 여러 종류 와 도토리 이야기를 같이 나눈다. - 나무에 관련된 노래를 재미있게 불러보며 간단한 손유희를 한다. - 단풍이 떨어지는 모습에 대해 잠시 이야기하고 음악에 맞춰 스카프에 단풍잎을 놓고 흔들면서 가을을 느껴본다. - 여러 종류의 도토리 부교재를 활용해 도토리의 종류를 배워본다. [마무리] - 아리랑 체조를 함께 하면서 수업을 종료 한다. |
||
관리자 페이지 접속 | 개인정보 처리 방침 | 원격지원 | ECM접속 | 서비스 급여 종류 : 시설
경기 수원시 장안구 만석로 219 (송죽동) (효봉노인전문요양원) | 전화 : 031-244-1002 | 팩스 :0312531998| 사업자등록번호 : 786-80-02633
Copyright ⓒ 효봉노인전문요양원 All rights reserved.